살아가다 보면 아프거나 사고로 인해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합니다. 재해, 재난 또는 의료 응급 상황을 겪으면 정신이 없습니다. 보험금 청구는 서두를 필요 없이 사건 발생 이후 차분하게 하셔도 아무런 문제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굳이 보험 상담원과 전화 통화를 위해 대기 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 게시물에서 안내하는 보험 청구서 제출까지 간단한 3단계 방법 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1단계 : 내가 가입한 보험 찾기
내가 가입한 보험을 모두 알고 있다면 이 단계를 뛰어 넘어도 됩니다. 하지만 직장에서 들어주는 단체 보험, 또 부모님에 몰래 가입해 주신 숨은 보험들이 있을 수 있으니 한번 조회해 보는 것이 나쁘지 않습니다. 방법은 생명보험협회 ‘내보험찾아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 해 주세요.
- 생명보험협회 웹사이트 접속 >>
- 내보험찾아줌 메뉴 선택
- 본인인증 및 정보 입력: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아이핀 인증 등의 방법 선택
- 보험 정보 확인: 보험 계약의 세부 정보와 현재 상태를 확인
- 출력 및 저장: 필요한 경우 해당 정보를 출력하거나 저장(다운로드)
2단계 : 서류 준비
1단계에서 내가 가입된 보험을 알게 됐으니 해당 보험사에 모두 서류를 보내야 합니다. 그래서 먼저 보험 청구를 위한 철저한 문서 준비가 필요합니다. 서류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는 서류(보험 신청서), 두 번째는 의료기관에서 받은 증빙서류입니다. 서류는 아래와 같이 준비하면 됩니다.
- 보험 신청서 : 다운로드하여 출력 후 자필로 작성합니다.
- 증빙 서류 : 병원에서 치료를 마친 후 발급 받습니다. 유형에 따라 아래 서류를 준비하면 됩니다.
- 입원 : 진단서, 입퇴원 확인서
- 수술 : 진단서, 수술 확인서
- 실손 : 진단서, 입퇴원 확인서, 진료비계산서, 진료비세부내역서
만약 사고의 경우는 사건과 관련된 모든 관련 증거를 수집합니다. 여기에는 사진, 비디오, 증인 진술, 경찰 보고서(해당되는 경우) 및 발생한 비용에 대한 영수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단계 : 보험사 제출
자료를 준비했다면 보험사 제출은 쉽습니다. 요즘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보험사 홈페이지에 보험금 신청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그전에 준비한 서류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저장해 놓습니다. 여기서 스캔하거나 팩스로 할 이유가 없습이다. 사진 어플로 찍은 파일을 그대로 제출해도 무방합니다. 단, 글자가 확인 가능하게 선명해야 합니다.
보험금 온라인 청구 방식은 아래 같습니다.
- 온라인 청구 페이지 정보 입력
- 저장해 놓은 준비 자료 업로드
- 제출 버튼 클릭
마무리
보험금 청구에 너무 부담스러울 필요는 없습니다. 가입한 보험사 확인, 서류 준비, 청구서를 제출하는 세 가지 단계를 따르면 끝납니다. 생각보다 귀찮은 일도 아닙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며칠 뒤 보험금이 입금됐다는 안내 문자가 받게 됩니다. 보험은 예상치 못한 상황을 위해 가입해 놓은 만큼 꼭 챙겨서 받을 수 있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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